한국건강형평성학회 학술위원회(2022년 4월)
토론자의 역할
토론자의 역할은 발표된 논문에 대한 유효한 논평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와 관련하여 토론자에게는 두 가지 책임이 있다.
청중이 논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저자가 논문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토론자의 업무
토론자는 세션에서 발표된 논문에 대한 전문적이고 건설적인 비판을 제공하고, 발표 내용을 더 넓은 맥락과 연결지었을 때 드러나는 문제를 제기할 책임이 있다.
토론자는 발표 전 미리 논문을 읽고, 논문의 중요성과 학술적 기여에 대한 분석적·비판적인 논평을 준비해야 한다.
세션이 시작되면 토론자는 1) 논문의 요점을 해설하고, 2) 연구를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될 의견을 제시하며, 3) 세션의 취지, 연구의 학술적·사회적 기여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종합하며, 4) 연구와 관련하여 제기될 수 있는 질문을 청중을 대신하여 제기할 수 있어야 한다.
토론자의 전략
(주어진 시간을 준수하기) 발언을 준비하고, 연습하고, 간결하게 다듬어 시간제한을 준수
(논문의 요지와 기여를 간단하게 요약하기) 논문의 세부사항에 빠져 청중이 길을 잃지 않도록 적절한 요약을 제공
(기존 지식과의 관계를 평가) 학술공간에서 논문의 위치를 평가하고, 빠져있는 중요한 참고문헌 또는 다른 맥락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
(논문의 타당성 평가) 논문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약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
(논문의 고유한 기여를 평가) 논문의 흥미로운 자료, 방법론, 접근 중 청중과 공유하기에 적절한 것을 소개하고, 논문의 기여를 직관적으로 요약
(논문의 개선 방안을 제시) 논문의 개선 방안을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제시
(큰 그림에 집중) 토론의 논점을 1~2개로 요약하고 주어진 시간을 논점에 집중
(비판은 건설적으로) 저자에게 도움이 되면서 청중도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건설적 비판을 간단하게 제시
(발표 내용에 따른 유연한 대응) 발표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발표와 토론이 매끄럽게 연결되도록 준비된 토론 내용을 조정
* 참고자료